새소식

반응형
경험/대외활동

2022 멋쟁이사자처럼 프론트엔드 최종 합격 후기 / 숙명여대 멋사

  • -
728x90
반응형

우왕 이걸 지금쓰다니요 ㅎ

 

작년 이맘때쯤 최종 합격 메일을 받고 정말 신나서 가족들한테 하루종일 얘기했었는데, 올해는 리쿠르팅하는 운영진이 되었다니 .. ! 기분이 묘합니다

 

원래는 리쿠르팅 후기 및 회고를 하려했는데, 그 전에 제가 아기사자로 지원할때의 경험과 후기를 써보려합니다.

운영진 시점에서 후기는 그 다음 !!

두 경험 모두 제겐 굉장히 큰 배움이었기에, 꼭 써보려합니다!

 

2022 숙명여대 멋쟁이사자처럼 공고


서류

1. 다양한 IT동아리 중에서 멋쟁이사자처럼 대학 10기를 선택하고 지원하시게 된 이유를 작성해주세요. (500자 이내) 

제 상황에 대한 설명 + 멋사여야 하는 이유 로 기술했습니다

  • 당시 저는 코로나 학번으로, 저학년때에는 대외활동에 소극적이었다가 차츰 여러 활동을 찾아 다양한 공부 및 활동을 하려 노력했고, 그 내용을 간단하게 기술했습니다.
  • 그 과정에서 느낀점을 함께 서술했습니다. 가령, 소규모 토이플젝에서 느낀 개발에 대한 흥미, 좀더 큰 규모의 개발과 다양한 사람들과의 협업을 하고싶다는 열정 등에 대해 기술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멋사여야 하는 이유를 기재했는데, 당시 제가 멋사에 대해 찾아본 내용에 대해 언급하며, 그만큼 멋사에 꼭 함께하고싶다는 열정을 드러내려 노력했습니다.
  • 멋사의 매력점을 사람마다 다르게 느낄 수 있겠지만, 저는 '체계적인 교육과정/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하는 스터디 및 해커톤' 등을 언급했습니다.
  • 운영진이 된 지금 느낀점은, 사실 기본적인 팩트 (멋사가 해커톤 및 스터디를 한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나 비전공자/초보자도 가능하다 등)는 운영진이 아기사자보다 더 구체적으로 알고있으며, 모든 지원자가 쓸 수 있는 내용이므로 크게 눈에 들어오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지원자 본인이 왜 지원했는지 '자신만의' 이유를 기재하는게 좀더 인상적일 것 같습니다. (그런 요소가 없다면 앞서 말한 내용으로 기재하는게 무난하다고 생각해요)

 

2-1. 위의 파트를 선택한 이유와 관련 경험을 해본 적이 있는지, 그리고 이 파트를 통해 어떠한 성장을 희망하시는지 작성해주세요. (500자 이내) *

2022 멋사부터는 트랙을 나눠서 지원받았기에, 2번 문항은 어떤 파트를 희망하는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저는 프론트엔드로 지원했습니다.

다음의 내용을 기재했습니다.

  • 교내 해커톤에서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만든 웹사이트 + bootstrap + kakao developers 사용 경험
  • 멋사 프론트엔드 트랙에서 교육하는 'ReactJS'를 활용한 경험 (클론코딩)
  • ReactJS 활용 토이프로젝트 (공유 투두리스트) + 디자인을 위한 Ant design 라이브러리 + Firebase 사용 경험

 

경험은 위와 같이 적었고, 어떠한 성장을 하고싶은지에 대해선 한두문장으로 굉장히 간략하게 기술했습니다.

운영진이 되고 리쿠르팅 과정을 겪고나니, 파트 선택 이유도 중요하고 관련 경험에 대해 기술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그 못지 지 않게 '어떠한 성장을 희망하는지'도 중요한거 같아요!

다시 그때로 돌아가서 지원서를 쓴다면, 마냥 경험을 나열할게 아니라, 어떠한 성장을 원하는지 더 구체적으로 쓸 것 같아요.

 

3. 멋쟁이사자처럼 대학은 협업과 팀워크를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는 공동체입니다. 지원자 본인이 협업과 팀워크를 진행해보았던 경험과, 그 경험을 멋쟁이 사자처럼 대학에서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을지 작성해주세요. (500자 이내) *

  • 해커톤에서 팀원들간 생긴 갈등
  • 갈등을 어떻게 중재하고 해소하려 했는지 노력
  • 갈등 해소 후 좋은 결과로 이어진 내용
  • 팀원들과 해커톤 끝난 이후로도 꾸준한 디벨롭 이어나가는 등 관계 유지

 

사실 이 문항이 제일 어려웠던 것 같아요! 스스로에게 부정적인 내용은 없으면서도 긍정적인 요소는 드러내야하고, 동시에 협업에 관한 기승전결을 작성하려 하니 굉장히 어려웠는데, 그래서인지 뻔한 내용으로 작성한 것 같네요.
다시 쓴다면 좀 더 고민하고 쓸것같아요. (그런데 제 기억으론 이 당시에는 개발 관한 협업 경험이 한번뿐이었던것같은 .. 어쩔 수 없이 저 내용으로 썼던 것 같아요)
반응형
 

4. 멋쟁이사자처럼 대학은 최소 주 1회 모임 & 6시간 이상의 시간 투자를 권장합니다. 활동 기간동안 얼마나 열정적으로, 매주 얼만큼의 시간을 할애하실 수 있는지 작성해주세요. (500자 이내) *

이 문항도 글자 제한이 500자 이내였는데, 전 최대한 길게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약 300자 정도 작성했습니다.

이유는?

1. 그냥 성의라고 생각했기에

2, 해당 문항도 분명 운영진의 평가 기준일텐데,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나쁠거 없다고 생각했기에 (오히려 더 높은 점수를 받을 것 같아서?)

 

최종합격하고 훗날 다른 아기사자들이랑 얘기해보니, 저처럼 길고 구체적으로 쓴 사람도 있고 그냥 간단히 기재한 사람도 있었습니다. (500자 다 채워서 쓴 친구도 있었던 ㅎㅎ)

 

무튼 기재한 방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과거 참여한 다른 활동을 언급
  • 그 활동에서 구체적으로 얼마나 시간을 투자했는지
  • 그 시간보다 더 투자 할 수 있는 이유 기재
  • 결론적으로, 월 ~~시간, 일주일에 ~~시간 정도 투자 할 수 있음을 언급

 

5. 자신의 강점 무엇인가요? 그 강점이 돋보였던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500자) *

저는 '책임감과 배려하는 의사소통'을 키워드로 두고 썼네요 .. ㅎ

사실 매 순간 책임감 있으려하고, 배려있게 소통하려 노력하면서도 종종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지만 .. !!! 그래도 강점이라고 적었습니다. 하핫

 

다음과 같이 기재했습니다.

  • 고등학교 시절의 일화 2가지 언급 (구체적으로 작성하려 노력함)
  • 두 일화 모두 책임감, 배려하는 의사소통이 묻어날 수 있도록 기재
  • 다른 친구로부터 받은 평가를 직접적으로 언급

 

이 문항도.. 구체적인게 정말 중요한것같습니다!!!! 운영진이 되고 나니 구체적인 사례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는 조금 느껴지는게 달랐어요!

 

6. 열정을 다해서 도전을 해본 경험이 있다면, 그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과 어떻게 극복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500자) *

사실 저는 이 문항 글자수를 꽤 많이 초과했더군요 .. (근데 절대 앞으로는 안그럴것임.. 스스로 미숙했음을 느꼈습니다..)

이 문항은 어찌보면 다른 지원자들이랑 많이 겹칠 수도 있는 내용이라 생각했습니다.

입시 등 .. 근데 저도 어쩔 수 없이 그 내용을 썼습니다 ㅎ

저는 예술고등학교에서 일반고로 전학간 케이스라, 좀더 차별성을 둘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입시 내용을 썼지만, 지금 와 생각하니 운영진 입장에서는 거기나 거기나 였을것같아요 ㅎㅎ..

(나 어떻게 합격했지)

 

이 내용은 넘 TMI라 이 정도로만 언급할게요 ㅎㅎ

 


다음부터는 추가 문항입니다! 선택 작성으로 나와있긴한데, 대부분 기재하려고 했어요.

 

7. 2022년 1년을 어떻게 지내실건지 학업계획, 방학계획, 개인공부계획 , 지금 하고 있는 동아리 및 활동도 기재해주세요. (가볍게 키워드로 적어주세요) (500자 이내)

예) 현재 @@동아리 부원, 2학기에 자대 랩실 지원, 1학기에는 React 공부예정, 2학기에는 CS 공부예정

예시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뭔가 열정적으로 보이고싶었어서, 어떤 어떤 공부 할건지 상반기 하반기 나눠서 작성했어요.

그리고 당시 친구들이랑 계획했던 토이플젝이 있어서 기재했습니다.

너무 바쁘거나 버거워보이지만 않으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

 

8. 기술 블로그나 GitHub 또는 포트폴리오 링크 기재 (선택)

참고자료로만 사용되며, 가산점이나 불이익은 없습니다.
저는 TIL 노션 페이지를 기재했는데, 방금 들어가보니 정말 별내용 없더군요 .. 왜 기재한거지 ..
reactjs, nextjs, firebase, git, 각종 레퍼런스 등을 나눠서 정리해놨던데, 심지어 파이어베이스는 들어가보니 비어있는 페이지였음 ...
하하
 

9. 프로그래머스 강의 수강 1~8, 10~11강을 수강하시고 캡쳐본들을 제출해주세요. (가산점) (선택)

저희 학교는 프로그래머스 파이썬 강의 수강하면 가산점을 줬습니다!

저는 다 수강해서 제출했습니다 ㅎㅎ

운영진 되고 리쿠르팅 하며 서류 합불을 정할때 보니, 이 가산점 하나로 합불 갈린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혹시 모르니 가산점을 준다면 다 하는게 맘편할거같아요!

 

 


하하 이렇게 서류 합격 연락을 받았습니다.

당시 48명이 서류합격 했고, 최종 합격은 15명이었습니다.

다시한번 드는 생각, 나 숙명여대 멋사에 어떻게 최종합격했는지 ...

 

무튼 ㅎㅎ 2022 숙명여대 멋쟁이사자처럼 최종 경쟁률은 약 9대1이었다고 합니다.

처음으로 파트를 나눠 지원받은거라, 구체적인 파트별 경쟁률은 계산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프론트엔드 지원자때문에 경쟁률이 높아졌다는 운영진의 말 ㅎㅎ

2022년 멋쟁이사자처럼 전체 대학들 중, 저희 #숙명여자대학교가 프론트엔드 파트 지원자 수로는 2등인가? 할 정도로 치열했다고 하네요 ㅎㅎ 자부심 ㅎㅎ

 
 
서류 합격 연락

멋쟁이사자처럼 숙명여대 인스타 계정 들어가서 확인하고 나서야 실감이 났던 기억.. ㅎㅎ

동명이인이 있는거 아닐까 막 걱정도 하고 .. 그래도 너무 행복했습니당 ㅎㅎ

 

면접 후기 및 최종 합격 후기는 다음 글에서 작성할게요!

이글을 보고 계시는 예비 아기사자분들 !! 멋사 숙대 최고니까 꼭 열심히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얻길 바랍니다 ! ♥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